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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엠립 - 앙코르왓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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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엠립 (Siem Reap) - 앙코르 왓트
씨엠립은 앙코르 왕국의 근거지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곳으로, 씨암(Siam)은 태국을 일컫는 말인데, 씨엠립의 자세한 의미는 "태국에 의하여 점령된 곳"이라는 뜻으로 알려졌다. 600km에 이르는 지역 내에 모두 9세기에서 13세기에 이르는 100여개의 사원이 발견되었다. 씨엠립은 앙코르 유적이 복원되면서 관광객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도시에도 많은 발전을 가지고 오게 되었다. 이 도시는 앙코르왓에서 남쪽으로 약 6킬로미터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종 숙박시설이나 식당, 편의시설이 이곳에 밀집되어 있다. 최근에도 외국 자본의 유입으로 인해 숙박과 각종 위락 시설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다.

주요 관광지로는 앙코르왓, 앙코르톰 등 주요 군소 사원들이다. 실제로 여행목적이라면 대부분 프놈펜보다는 앙코르왓을 갈 수 있는 씨엠립을 더 많이 선호한다. 특히 한국에서 출발하는 여행자들이라면 베트남과 연계를 하여 앙코르왓을 둘러볼 수 있게 여행일정을 짤 수 있다. 유적지와 미술, 그리고 간단한 불교와 힌두교의 성전과 신들을 알아두면 훨씬 더 재미있게 유적지를 즐길 수 있고, 미리 공부를 해가야 제대로 이해를 할 수 있다. 아는만큼 보인다는 것을 이곳에서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제공: 교민소식지 "등대" >

앙코르 톰 (Angor Thom)

앙코르 톰은 앙코르 와트과 함께 앙코르 문화의 쌍벽을 이루는 곳으로 앙코르 와트에서 북쪽으로 1.5km떨어져 있다. 한변이 3km의 정사각형 모양인 앙코르 톰은 높이 8m의 붉은 흙인 라테라이트 성벽과 너비 약 100m의 수로로 둘러싸여 있다.
앙코르 톰과 중앙 사원인 바욘은 크메르왕조가 붕괴되기 직전인 1,200년 자야 바르만 7세에 의해 지워진 캄보디아 사원중 최후이며 바로크양식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곳으로 인구 100만의 계속 발전하던 도시였으나 현재는 돌로 만든 기념비만이 옛날의 화려함을 보여주고 있다. 앙코르 톰에는 미소를 띄며 눈을 감고있는 자야바르만 부처와 남쪽문의 돌 거인상, 나가(Nagas), 코끼리의 테라스, 레퍼왕 사원, 첫번째 복도 내부의 양각조각 등이 있으며, 이들이 우주속의 위대한 왕국을 표상하는 앙코르 톰을 잘 나타내고 있다.

앙코르 와트를 왼쪽으로 돌아 약 1.7㎞쯤 가다 보면 놀라운 위용과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문을 만나게 되는데 이것이 앙코르 톰으로 들어가는 남문으로, 현재 앙코르톰 관광의 시작이 되는 중요 성문입니다. 앙코르 톰은 한 변이 약3㎞인 정사각형의 성곽도시로써, 자야바르만(Jayavarman) 7세에 의해 12세기 말에 조성된 불교 사원인데 시기적으론 우리나라 고려 최씨 무신정권 시기에 해당됩니다. 앙코르 톰 일대에는 승려나 관료, 군인들의 거주지가 광범위하게 분포되었는데 이들은 부분 목조건물 이어서 세월과 함께 소멸되었습니다. 번성기때는 인구가 약 100만 명까지 거주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당시 세계 최대 규모에 해당됩니다. 높이 약 8m, 길이 약 12㎞의 성벽을 쌓고 그 밖에 폭 100m의 해자를 둘렀는데 커다란 악어들이 살았다고 전해집니다.

앙코르 톰에는 5개의 문이 있는데 각 방향마다 1개씩 있고 동쪽에는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왕궁의 중앙 단상과 연결되는 승리의 문입니다. 문 위에는 4개의 얼굴을 가진 아바로키테스바라(Avalokiteavara)신이 올려져 있는데 메루산에서 4방향을 지배하는 신입니다. 이러한 양식은 각 문들의 공통적입니다. 해자를 건너는 다리의 왼쪽에는 54명의 선신들과 오른쪽에는 같은 수의 악신들이 뱀인 배수키(Vasuki)를 껴안고 다리의 난간을 구성하는데 이는 영생의 우유를 제조하는 신화의 한 장면으로, 이 다리는 중생들의 사바세계와 신의 세계의 연결을 상징합니다. 해자를 건너는 다리를 지나야 남문으로 들어설 수 있었는데 다리의 양쪽 난간 에는 그 유명한 '우유바다 휘젓기'의 조각이 새겨져 있습니다.
'우유바다 휘젓기'란 신화는 선과 악의 투쟁에 관한 것으로,선의 상징인 수라가 악의 상징인 아수라들을 이기기 위해 브라마에게 도움을 청하는데, 그 의 지시에 따라 비슈누는 우유바다에 있는 감로수 아무리타를 찾도록 합니다. 바다를 저을 수 있는 젓개로 만다라산이 필요하고, 이 일을 위해 수라의 무리와 아수라의 무리가 난타, 혹은 아난타로 불리우는 뱀의 수장과 함께 힘을 합쳐 만다라산을 뽑고 가루다가 그 산을 날라 옵니다. 그 산을 머리가 아홉인 바수키라는 뱀으로 동여 매서 한 쪽 끝은 수라의 무리가, 다른 한 쪽은 아수라의 무리가 잡아 마침내 우유바다를 휘젓는다는 것입니다.

바이욘 사원 (Bayon Temple)

바이욘 사원(Bayon)에서는 동서와 남북으로 뚫린 두 개의 도로에 의해 도시가 4등분된다. 앙코르톰의 북쪽에는 왕궁이 자리잡고 있고 그 중앙의 수로에 걸쳐서 바이욘 사원이 건립되었다. 북대문, 서대문, 남대문을 갖추고 동쪽에는 승리의 문과사자의 문이 있다. 왕궁의 왼편에는 피미안나카스 사원(Pimean Akas)과 바푸욘 신전(Baphuon)이 있고, 그 위쪽으로는 코끼리 테라스(Elephant Terrace)가 있다. 당시 이곳을 여행한 중국인에 의하면 성 입구의 문지기들은 죄인과 개는 들어가지 못하게 하였다고 한다. 성 안에 둥근 지붕으로 된 귀족의 집은 동향이고, 왕은 이곳에서 하루에 두번씩 황금과 보석으로 장식된 호화스러운 옷을 입고, 국사를 처리하였다고 합니다.
앙코르 톰의 위대한 건축자인 자야바르만 7세가 12세기 말에 건립한 앙코르 톰의 중심사원으로 약 50개의 탑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구조물입니다. 거대한 바위산 모양의 이 사원은 앙코르의 유적 중 유일하게 우물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이욘 사원 탑에는 관세음보살의 모습을 한 자야바르만 2세의 웃는 얼굴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부처와 동일시된 왕의 위력을세계에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화랑의 벽면에는 그 당시 크메르인들의 역사적 사건과일상생활의 부조로 새겨져 있다. 건설 직후의 바이욘은 황금빛으로 찬란하였다고 합니다. 바이욘사원은 수수께기에 싸인 사원으로, 아직까지 무엇을 의미하는지가 정확히 알려져있지를 않습니다. 이 바이욘 사원은 앙코르 톰의 중심에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바이욘사원은 크메르 우주론의 메루산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처음 바이욘을 만나면 놀라움보다는 얼핏 돌무더기를 보는 듯한 실망감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나, 왜 이곳에 이러한 것을 이토록 많이 만들었을까하는 상상을 가지고 자세히 보면 우리는 그곳에서 쉽게 발을 뗄 수가 없을 것입니다. 얼핏보면 모두 비슷하지만 서로 조금씩 다른 우리의 인생이 반추되는 듯한 숨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앙코르유적은 기본적으로 시간을 요하는 곳이다. 어떤 사람은 하루에 다보았다는 사람도 있지만 수백년에 걸친 대역사를 그렇게 쉽게 이해할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시간의 변화와 날씨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바이욘 사원에 있는 관세음보살의 미소를 앙코르의 미소"라고 부른다.

바이욘 사원은 12C후반 - 13C초 사이에 지어졌고, 불교 사원으로 지어졌습니다. 당시 왕이었던 자야바르만 7세는 최초로 대승불교를 들여왔고, 스스로를 중생을 구제하는 로케쉬바라( 관세음보살)로 믿고, 대승불교를 장려하기 위하여 갖가지 사원과 빈민구제시설 등을 많이 지었다고 전합니다. 역사적으로 본다면 자야바르만 7세는 정통후계자가 아님 방계이었는데, 이런 그가 정치적으로 기존의 계급제도를 인정하는 힌두교보다는 백성들을 대상으로 직접 정치를 하는 과정에서 대승불교를 들여오고 스스로를 관세음보살로 자칭하면서, 대승불교를 권장하는 한편 많은 빈민구제 시설들을 건설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는 바이욘 사원, 앙코르 톰, 프레아칸, 닉뽀안, 따 프롬 등 많은 사원을 모두 세웠고, 또 1200년대 초 앙코르 왕국을 괴롭혔던 베트남의 참파국을 복속시켰고, 태국 북부 지역도 다스렸으며 라오스의 브양트얀 부근에서도 그의 비문이 발견될 정도로 세력을 확장했었습니다. 정확한 국경선을 밝혀지지 않았지만 상당히 넓은 지역을 통치했으며 그것을 가능케 한 것이 끝없이 뻗어나간 도로였습니다. 자야바르만 7세는 탁월한 군사력, 정치력, 그리고 자신을 관세음보살과 일치시키며 신격화시킬 정도로 능력있는 왕이었으며 앙코르 왕국을 번영시킨 위대한 지도자였으나, 이런 그의 치세도 그가 죽고 나자 사그라들고, 종교는 다시 힌두교로 바뀌며, 국력은 급격하게 쇠퇴하게 되었습니다. 급기야 15세기 중엽에는 지금의 꼼뽕 츠낭으로 도읍을 옮기면서 앙코르 제국의 영화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신들을 위해 건설된 고대 건축물, 세계 7대 불가사의 앙코르 와트

[개요]
세계 7대 불가사의로 지칭되는 웅장, 화려하면서도 신비스러운 앙코르와트은 앙코르 왕국의 수리야 바르만 2세(1113-1150) 의 시기에 건립되었다. 도읍을 둘러싼 성벽은 한 변이 약 4km나 되었고, 서쪽과 남쪽에는 폭이 넓은 수로가 만들어졌다. 성의 북동쪽에는 길이 7Km, 너비 2Km의 '동바라이'라는 큰 저수지가 만들어졌다. 도읍의 중심인 프놈바켄의 언덕 위에는 5층의 피라미드형 사원이 세워지고, 제일 높은 층에는 주사위의 눈처럼 다섯 신전이 배열되고 중앙의 신전에 링가를 모셨다. 현재 남아 있는 앙코르 톰(큰 도시)은 제4기 공사에 속한다. 각 왕들에 의하여 연속적으로 확대된 도읍은 마지막에는 그 넓이가 1,000km2를 넘었다.

[역사]
앙코르와트은 크메르의 고대도시로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건축물중의 하나이다. 시엠립시 북쪽 6.5킬로미터 지점에 있는 이 사원은 1860년 식물학자 앙리무오가 발견한 이래 이곳을 방문한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고있다. 이곳은 공항에서 버스로 갈 수 있다. 이 사원은 12세기 전반에 수리아바르만 2세가 건립하였으며 힌두교의 비슈누 신과 일체화한 자신의 묘로 사용하기 위해 이 사원을 건립하였다. 앙코르와트은 힌두교의 신들과 그 대리인인 왕에게 바쳐진 장대한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곳에 있는 모든 건축물 하나하나에는 크메르인들의 독자적인 문화와 그들의 우주관 및 신앙관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또한, 그들이 건설한 세련되고 정교한 호수, 운하와 레삽으로부터 연결시킨 관개수로를 이용하여 부유하고 막강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구조]
앙코르와트의 구조는 동서로 약 1,500미터, 남북으로 약 1,300미터의 넓이에 중앙에 있는 탑을 기준으로 석조의 대사원이 건설되어졌다. 사원 주변의 운하는 바다를 의미하며 높이 65미터의 중앙탑은 세계의 중심인 수미산을 나타낸다. 또한 사원의 회랑은 히말라야 산맥을 의미한다. 그리고, 주변에는 넓은 도로가 지나고 있으며 그 외부는 너비가 약 200미터인 수로로 둘러싸여 있다.

[앙코르의 저주]
과거부터 북쪽 밀림 속의 큰 도시, 앙코르와트에 가면 반드시 큰 저주가 따른다는 이야기가 널리 퍼져 있었다. 앙리 무오는 5일 동안 이 일대를 돌아다니면서 반쯤 묻힌 유적을 탐험하였다. 무오는 앙코르를 발견한 다음 해인 1861년 9월 여름 열병에 걸려 세상을 떠났는데 이는 신들의 건축물을 발견하여 천벌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전해지기도 한다.앙코르 와트는 세계 최대의 석조건물로 지은 사원으로 이집트의 피라밋, 중국의 만리장성와 더불어 세계 8대 불가사의인 건축물입니다. 이 수많은 돌을 어떻게 우반하였는지 절로 감탄이 나오는 "앙코르 와트"가 세계에 알려진 것은 1980년 프랑스 탐험가 앙리 모어가 밀림속의 유적을 발견함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앙코르와트는 1119-1150년 사이에 쇼바만2세에 의해 약 2만 5천의 인력을 동원 30년간 걸쳐 지은 850m-1,050m의 크기를 가진 인류최대의 사원입니다. 12-3세기에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번성했던 앙코를제국은 당시 인구 100만의 거대한 도시였습니다. 1.5Km-1.3Km의 인공호수를 둘레로 사방 약 1Km에 걸쳐 축조된 인류 최의 석조 건물인 "앙코르 와트"는 500년 동안의 영화를 이제 유적으로 인류에게 남겨 놓고 역사 속으로 사라진 사원입니다. 세계 7대 불가사의중 동남아시아에 있는 "앙코르 와트", 그 웅장하고 거대한 사원은 관광객의발을 묶어 놓기에 충분한 매력이 있는 곳입니다.

캄보디아말로 사원은 "와트"다. 그리고 캄보디아의 말은 형용사가 뒤에 붙기 때문에 "와트 앙코르"해야지 앙코르사원이 된다. 그러나 유일하게 앙코르와트만 이 순서가 바뀌어져 있습니다. 이 말은 앙코르와트가 단순하게 사원을 의미하는게 아니라는 뜻입니다. 앙코르는 "도시"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당시의 국가들이 대부분 도시국가의 형태를 띠었기 때문에 도시는 국가라는 말과 동일 시되었을 것입니다. "와트"는 사원이니까 앙코르와트는 도시사원이라고 해석이 된다. 즉 도시와 사원의 기능을 하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앙코르와트를 가는 길은 옛날 유적지를 찾아 가는 길처럼 자그마한 길이 아니다. 아마 밀림을 뚫고 길을 냈을 것입니다, 아름드리 나무가 하늘을 찌를 듯이 서있고 자로 잰 듯이 계획된 도로가 나 있습니다. 이 길을 따라 위풍당당한 왕이 지나갔을 것이며, 수많은 군사가 보무당당하게 진군을 했을 것입니다. 또 당시 동남아의 대부분 국가들이 조공을 싣을 수레를 줄이어 끌고 이 길을 지났을 것입니다. 밀림을 지나면 확 트이는 호수가 나오고 멀리 앙코르와트가 보인다. 이렇게 앙코르와트는 수백년을 숨겨져 있었고 또 은둔하고 있었다. 마치 신비의 신전처럼...
앙코르와트는 앙코르 유적지 중 가장 큰 사원이며 또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크메르 건축 예술의 극치를 이루는 역사적인 예술품으로, 사원의 구성, 균형, 설계 기술, 조각과 부조 등의 완벽함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앙코르 와트는 석조 건축물로 만들어진 우주의 축소판으로 지상에 있는 우주의 모형입니다. 사원의 정 중앙에 세워진 중앙 탑은 우주의 중심인 '메루'산을 상징하며 5개의 탑은 메루산의 5개의 큰 봉우리를 나타냅니다. 성벽은 세상 끝을 둘러 싼 산맥을 뜻하며 둘러싼 호수는 우주의 바다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앙코르와트가 지니는 건축적의미는 3층 중앙 탑들이 있는 곳은 천상계, 2층은 인간계, 그리고 1층은 축생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지기로 이 사원은 Suryavarman II의 장례를 치르기 위한 사원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그것은 해가 지고 죽음을 뜻하는 서쪽으로 출입구가 나 있기 때문입니다. 양각 부조 또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며 조각되어 있는데, 이것도 힌두교의 장례식의 절차에 쓰이는 법도이므로 이 설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하다.왜냐하면 무덤으로 쓰이기에는 규모가 너무 크고 외곽의 모습으로는 왕궁의 형태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전부 다 소멸되어 버렸지만 주변에 산재해 있었을, 금색으로 빛나는 하늘을 찌를 듯이 솟아 있는 목조건물의 대열을 상상해 보면, 과연 이곳이 무덤의 기능만 할 곳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내부에는 도서관과 같은 기능을하는 곳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단순히 문이 서쪽으로 나 있습니다는 것만을 가지고는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캄보디아에서 왕이란 지상에서 신의 대신하여 신의 능력을 부여받아 국가를 보호하고 국민을 통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것은 '우주의 지배자인 왕'이라는 종교적 호칭에서 우리는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이 신앙이 데바라쟈교로 이 신앙은 쟈야바르만 2세에 의해 국교로 지정되었고 전후 힌두교나 불교가 들어 와서 많은 영향을 주었지만, 기본적으로 캄보디아인의 마음을 지배하는 것은 이 신앙의 뿌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신앙을 중심으로 크메르 민족이 뭉치고, 왕은 왕권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점에서 왕궁과 신전의 관계를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타프롬 사원 (Ta Prohnim)

이 사원은 자야바르만 7세가 그의 모친을 모시기 위해 건립한 사원이다. 타 프롬은 사원 건물을 집어삼킬 듯한 기세로 자라난 스펑나무, 이앵나무와 어우러진 폐허의 미학이 돋보이는 곳이다.
프랑스 고고학자들은 자연의 파괴력이 어떻게 인간의 유적을 파괴하는지 알려주기 위해서 나무를 잘라내지 않고 그대로 방치를 해두었다고 한다.
사원의 담벽과 건물을 스펑나무, 이앵나무가 마치 휘감은 뱀처럼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영화 '툼 레이더'의 유명한 액션 장면의 촬영지로 알려져 더욱 관심을 끌고 있는 사원이다.12세기에 왕의 조상을 모시기 위해 "브라마의 조상"이라는 이름의 불교사원, 앙코르 톰의 외곽에 있으며 정글에 오는 듯한 기분이 느껴지는 곳으로, 야바르만 7세 때 건립되었으며, 당시에는 3천명에 가까운 승려들이 살던 대사원이었으나 그 후에 방치되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돌기둥과 천장이 무너져 고색창연한 기운이 감돈다. 앙코르 유적 중 가장 신비로운 맛을 풍기는 곳으로 꼭 들려야 하는 곳으로, 어떤 안내서는 이곳을 인디아나존스에 나오는 미지의 공간으로 소개하기도 하지만, 안젤리나 졸리가 주연한 "톰레이더"의 촬영지로 더 유명한 곳이 되어습니다. 타프롬은 한마디로 자연의 힘앞에 인간의 노력이 얼마나 무력할 수 있는가를 한눈에 보여주는 곳으로, 수많은 사람들, 특히나 이 공사에 동원 되었던 노예와 징발된 국민의 피와 땀이 한낱 나무 뿌리에 의해 파괴되어 버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 프롬으로 가는 길은 앙코르유적 중 가장 과거유적의 냄새가 나는 곳으로, 오래전 앙코르제국 그 시절 처럼 작은 오솔길을 따라 가면 전통음악을 연주하는 약사도 있고, 자연이 어떻게 사원을 무너지게 했는지 그 과정과 결과들을 그대로 보여주기 위하여 일부러 복원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객들은 정말로 열대 무화과나무들과 가지로부터 뿌리가 내려와 땅에 박히는 보리수나무 등이 어떻게 사원을 덮을 수 있고, 이 나무들이 무너지면 사원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하여 생생하게 볼 수 있다.  

타프롬에는 돌에 새겨진 기록이 아직도 선명히 이 사원의 역사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타 프롬은 당시 3140개의 마을을 통치하였고, 79,365명이 이 사원을 관리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18명의 고승과 2,740명의 관리들과 2,202명의 인부들과 615명의 무희들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사원에 남아 있는 재산 중에는 500Kg이 넘는 황금 접시 한쌍과 35개의 다이아몬드, 40,620개의 진주, 4,540개의 보석, 876개의 중국에서 온 커튼, 512개의 비단 침대 그리고 그리고 523개의 양산이 있었다고 쓰여있습니다. 이러한 숫자가 비록 왕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과장된 것들이기는 하지만 Ta Phrom 사원의 중요성과 의미를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보물 1호가 있는 곳, 문둥왕 테라스

앙코르 톰 내에 위치하여 있는 테라스로, 작은 길을 사이에 두고 코끼리 테라스와 나란히 놓여 있으며, 이 두 테라스는 앙코르 톰 동문을 향하고 있다.문둥왕 테라스(The Terrace of Leper king)에는 조각상이 하나 놓여 있는데 조각상은 복제품이며 진품은 프놈펜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문둥(영어로 Leper)왕이란 한 승려가 왕 앞에 엎드리기를 거부하자 그 왕이 승려를 죽였는데 그때 승려의 침이 왕에게 튀겨 문둥병에 걸렸다는 전설을 가지고 있는 왕으로, 자야바르만 7세라고 추정되며 이 조각상은 그를 상징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이곳은 왕의 사후를 위하여 건립되어 왕의 유골이 안치되었을 것이라는 일설도 있다.

단상 외벽의 모퉁이에는 코브라 형태를 가진 나가들이 지키고 있고, 벽면에는 압살라들과 가루다들이 빼곡이 부조되어 있다. 또한 보존상태도 양호한 편이다.
왕궁으로 가는 관문, 코끼리 테라스

왕궁의 정문인 동쪽 입구에 약 350미터 가량 늘어선 단상으로서 왕의 행사나 군인들의 사열을 관장하던 곳이다. 동쪽 광장을 향하고 있는 단상은 3개인데 양 옆은 코끼리들이 부조되어 있고 중앙쪽의 단상은 가루다(인도 신화에 나오는 상상의 새)가 받치고 있다. 코끼리 테라스에 올라가면 서쪽 아래 중앙광장이 한눈에 보이게 되는데 과거 이곳의 영광스런 모습들이 금새 떠올려지게 된다. 또한 당대 세계 최고의 권력과 기품을 가진 왕의 위용을 느낄수 있게 해 준다. 광장 앞쪽 맨 끝에는 12개의 탑이 우뚝 서있는데, 그 모습이 마치 용맹스런 군인들의 모습과도 같아 당시 파수대 역할을 했던 것으로 추측한다. 이 탑들 뒤에는 끄레앙(Kleangs)이라는 건물이 있는데 이곳은 창고로 사용되었던 곳이다. 따라서 외국에서 온 사신들을 접대한 곳으로 사용하였을 가능성이 큰 곳이다앙코르 제국의 왕 자여바르만 7세(Jayavarman VII)가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는 군대를 맞이하던 곳으로, 피미아나카스 궁전에 이어져 있습니다. 바푸욘 입구에서 라이왕의 테라스에 이르기 전까지 350m의 길이로 길게 늘어선 벽면에 코끼리 모양의 부조가 연달아 새겨져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계단의 한쪽에는 머리가 세 개인 코끼리신 에라완이 긴 코로 연꽃을 들어올리는 모습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이 테라스 부근에 '승리의 문'이 있는데 전쟁에서 이긴 군대가 이곳을 통해 들어와 왕에게 보고하는 곳이었다고 합니다.
프레이칸 사원 (Preah Kan)

프레아칸사원으로 가는 입구는 수많은 링가와 좌우에는 거인과 신들이 반기고 있습니다. 석상들은 힘이 넘치는 얼굴로 지키는 경호원같이 보여지는 무게가 조금 다른 느낌을 줍니다. 입구부터 다른 곳과는 다른 이 곳은 왕궁으로도 쓰였다고 전합니다. 입구 다리에 난간이 석상들이 커다란 뱀을 잡고 있는 구조는 앙코르 톰의 남문을 보는 듯합니다.  프레아 칸이란 "신성한 검"이란 뜻으로, 이 신성한 검은 자야바르만 2세가 나라를 구하기 위해 왕자에게 주었다는 보검으로 그 이후 이 신성한 검에 의해 나라가 지켜진다는 전설의 검입니다.  
앙코르 여행에서 빠져서는 안될 곳 중의 하나로 자야바르만 7세가 12세기에 자신의 아버지를 위해 세웠습니다. 그러나 이 사원은 자야바르만 7세가 처음부터 만든 것이 아니라 얼굴상이 없는 조각이나 불교식과 힌두교식이 혼재한 것으로 보아 이전의 건물을 개축한 흔적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 사원을 관람할 때 주의 사항은 사원의 중앙으로 들어 갈수록 문의 높이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이는 왕이 있는 곳으로 갈수록 복종의 의미로 자연스럽게 머리를 숙이게 설계된 것이라고 합니다.  
4개의 큰 통로가 사원으로 연결되며, 경계에는 큰 뱀을 갖고 있는 거인과 신들을 조각하였는데, 이러한 건축구조는 왕궁에 적용되는 것으로, 이 사원은 1177년 짬족을 물리친 후 왕궁을 새로 보수하는 동안 자야바르만 7세의 임시 왕궁으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기도 합니다 자야바르만 7세가 아버지를 위해 만든 프레아칸은 어머니를 위해 만든 타프롬과 많은 점이 비슷하지만, 직사각형의 구조와 높은 곳에서 사원을 내려다 볼수 있어 웅장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앙코르 유적지에서 두 번째로 가장 큰 건축물 바푸온 사원

바푸온 사원은 바이욘 사원에서 북서쪽으로 200미터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은 힌두교 우주관의 중심인 메루(Meru)산을 상징하고 있는 앙코르 지역에서 세 번째로 지어진 사원이다. 또한, 우다야디티야바르만(Udayadityavarman) 2세에 의하여 시바신에게 봉헌된 힌두교 탑이기도 하다. 비록 시바신에게 봉헌한 사원이지만 많은 비슈누의 그림을 찾아볼 수 있다. 이 사원의 중심 높이는 약 43m로 바이욘보다 높고, 가로 125m, 세로 425m 크기로 동쪽 입구에서 길을 따라 200미터 가량에는 피라밋 형태의 탑이 솟아 있다. 사원 서쪽 벽면에는 열반에 들어 누워있는 부처들로 장식되어 있지만, 일부분은 훼손되어 있어 알아보기 힘들다. 바푸욘 사원은 현재 훼손정도가 심하여 계속하여 복구 중이다.

바푸온은 원래 웅장하고 거대한 규모였으나 대부분 붕괴되어 정확한 규모를 알수 없습니다. 프랑스에서 복구를 하고 있는데, 과거 1972년에 전쟁으로 중단되었다가 다시 공사를 재개하여 현재 복원중입니다. 바푸온은 앙코르톰의 내부에 있어, 앙코르 톰의 일부같이 보이지만, 앙코르톰 보다 앞서 만들어졌습니다. 작은 사각형안에 부조가 조각된 화랑이 가장 큰 볼거리인데, 현재는 공사중이라 볼수 없습니다. 바푸온은 높은 기단에 메루산의 상진으로 돔의 형태의 사원을 세웠는데, 직사각형의 사암으로 둘레 425 X 125m의 벽이 사원을 감싸고 있습니다. 바프온을 들어갈때 지나는 다리는 약 200m로 아랫부분에 기둥들이 3열로 배치되어 다리를 받치고 있는데, 이는 앙코르예술양식상에 이례적인 적인 것입니다.
톰마논

톰마논 사원은 앙코르 유적지 중에서 작은 사원에 불과하지만 조각이 귀중한 아주 중요한 건축물입니다. 톰마논은 동쪽으로 문이 달린 중앙 신전이 있으며 사각형의 구조로, 주변은 해자로 두르고 두개의 입구탑이 있는 담벽으로 싸여있습니다. 동쪽 입구탑은 십자형 바닥 구조이며 도서관이 남쪽 벽에 붙어있고, 담벽은 라테라이트 기초만 남아있습니다. 중앙사원의 기단은 아주 조각이 잘 되어 있으며, 각 면에 한개씩 4개의 현관이 있으며, 현관의 가짜문 3개에 된 조각도 정교합니다. 특히 여신상은 생동감이 있으며, 동쪽 상인방에는 가루다를 탄 비쉬누가 조각되어 있습니다.  이 입구탑은 긴 방의 기초와 같이 연결되어 있으며, 입구에는 3개의 통로가 있습니다.


톰마논은 중심에는 5개의 현관이 있는데, 서쪽 것이 이중 현관 구조로 되어 있고, 원추형의 둥근 천장도 보입니다. 북쪽 벽에는 비쉬누가 두 명의 적을 잡고 있는데, 하나는 머리를 잡혀 있습니다. 도서관에도 가짜 다락방이 있어 난간이 있는 창문으로 연장되는데 벽으로 막혀 있습니다. 중앙 바닥은 라테라이트로 덮여 있고, 서쪽으로 문이 나있으며, 작은 현관과 2개의 창문이 있습니다. 동쪽에는 가짜 문이 있습니다. 이 동쪽 입구탑에는 중앙 통로와 양쪽 베란다와 창문 등이 있으며, 이 입구탑의 조각도 매우 정교하고 특히 건축선이 아름다운데 서쪽 벽에는 가루다 위의 비쉬누가 악마와 싸우는 장면이 있으며, 기둥과 기초에는 인간의 모양을 조각하였습니다
반따아이 끄데이

반띠아이 끄데이는 타 프롬을 지나 남동쪽으로 나 있는 상쾌한 숲길을 지나면 만날 수 있는 이 곳은 "방들의 성"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12세기 중엽에서 13세기 초, 자야바르만 7세 때 지었다고 합니다.

이 건축물에서는 바이온스타일과 앙코르 와트 스타일이 혼재되어 있는 것을 확연하게 볼 수 있는데, 자야바르만 7세 때 이 건물은 매우 중요한 성격을 띠고 있었던 것 같은데, 부서지기 쉬운 사암을 이용하여 건물을 지은 탓에 지금은 많이 무너져 그 성격을 정확하게 추정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개축과 보수가 지어진 이후로 몇 차례 있었던 것 같고, 또한 이 건축물에 관한 비문이 전혀 발견되지 않아, 건물의 의미를 추정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그 구조는 따 프롬과 비슷하지만, 덜 무너졌고, 또 덜 복잡합니다. 이곳에는 1960년대에 위험한 야생 사슴이 살게되어 사람이 접근하기 힘들었던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속 승려들이 살고 있었기 때문에 비교적 잘 관리된 곳이라 볼수 있습니다.

이 사원의 동쪽 출입문으로 들어가면, 앞에 커다란 테라스가 나오는데, 이곳은 "춤추는 소녀들의 홀"이라고 부릅니다. 이 이름은 이 테라스에 조각된 춤추는 압사라로 인하여 생긴 것으로, 이 테라스의 북쪽에는 큰 기둥들이 보이는데, 이 기둥들은 사람들이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나무 집의 기둥의 잔해라고 합니다. 안으로 더 들어가면 중앙 탑과 회랑들이 있는데, 많이 무너져서 구분이 힘듭니다.
롤레이

롤레이는 원래 하리하랄랴야 호수 중간에 있는 섬이었으나, 지금은 호수가 말라버려 차를 타고 드나들수 있습니다. 야소바르만 1세가 아버지를 기리기 위해 지은 사원으로 규모가 작고 보존상태가 좋지않지만, 조각이 매우 훌륭합니다.

사원내에는 벽돌을 쌓아 만든 전탑 4개가 세워져 있는데, 앙코르 초기 탑건축양식을 잘 보여줍니다. 탑들사이의 공간에 십자형 홈이 있고, 중앙에는 링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발견된 기록에 의하면 호수의 물은 당시의 수도였던 하리하랄랴야 사람들의 식수이자 주변 들판의 농업용수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 롤루오스 유적
시엠립 시내 남동쪽에 위치한 3개의 사원인 바콩, 롤레이, 프레아고로 이루어진 유적군을 롤루스 그룹이라고 합니다. 이 유적군은 9세기 후반에 이룩된 앙코르 초기시대에 건설된 사원으로, 이 유적지의 세 사원들은 건축구조, 장식, 건축자재 및 방법 등의 특징이 서로 비슷하며, 크메르 예술이 찬란했던 시기의 초기적 특징을 잘 보이고 있습니다. 롤루스는 '하리하랄라야'로 알려진 크메르 문명의 고대 중심지였으며, 802년에 자야바르만 2세가 I 세가 도읍지를 쿨랜 산에 정하면서 앙코르 시대가 막을 열었는데, 이로부터 70년 쯤 후에 왕이 도읍지를 이 곳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아마 농사가 잘 되어 식량 확보가 용이하고, 또 외적으로부터 방어하기에 좋은 위치였던 것이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자야바르만 2세가 850년까지 이곳에서 도읍을 정했고, 다음 왕도 905년까지 이곳에 머물다가, 다시 프놈바켕으로 천도했습니다. 롤루스유적지의 건축물들은 주춧돌 위에 세운 높은 사각형의 벽돌 탑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문은 동쪽으로 나 있으며 다른 3면은 가짜 문들로 되어 있는데, 이 시대의 전형적인 건축 특징은 탑은 벽돌로 짓고, 기둥, 상인방, 벽감 등은 사암으로 지은 것입니다. 사원들을 둘러쌌던 성벽은 그 흔적만 남아 있습니다. 롤루스 유적지에서 볼 수 있는 장식의 주제는 깔라(괴물의 머리), 가루다를 타고 있는 비쉬누신, 여성상과 많은 보석 장신구 그리고 위세가 당당한 수문장과 압사라 들이며, 기둥들은 보통 8각형이며 섬세한 나뭇잎의 복잡한 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역사가들은 평하기를 롤루스유적지 사원들의 조각이 크메르 조각 중 가장 아름다운 것들이라고 합니다.
왓트마이 사원

프레아고 사원은 "신성한 소"라는 뜻으로 왕의 조상들의 위패를 모신 사당입니다. 인드라 바르만 1세가 부모, 외조부, 외조모와 전대왕이었던 자야바르만 2세와 그의 아내를 위한 장례사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원래 2중 으로 담이 들러쳐져 있었으나 원래 2중으로 담이 들러 쳐져 있었으나, 현재는 고푸라와 담벽이 모두 허물어져 흔적만 남아 있습니다.
바꽁사원

바꽁사원은 앙코르의 초기수도였던 하리하랄라야의 중심으로 신들이 살고 있는 메루산의 상징으로 세워진 사원으로, 인드라 바르만 1세가 시바신에게 바친 힌두교사원입니다. 바꽁사원은 중앙사원주변에 직사각형의 성벽이 2겹으로 처져 있고, 중앙사원의 기단은 6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 외벽은 900X700m로 첫번째 성벽안에 해자가 있습니다. 두번째 성벽은 사암과 라테라이트로 된 입구탑이 각면의 중앙에 세워져 있습니다. 원래는 첫번째 성벽내에 22개의 탑이 있었다고 합니다.
왓트마이 사원

킬링 필드에서 억울하게 죽은 사람들의 넋을 기리기위해 지어진 사원으로, 당시 죽은 사람들의 사진과 당시 크메르 루즈군의 잔혹한 살인 현장을 볼수 있다.

1975년 4월 미군이 철수한 후 친미 정권을 몰아낸 크메르 루즈의 지도자 폴 포트가 실세를 장악하는 과정에서 과거 론놀 정권에 협력했다는 이유로 약 4년 여에 걸쳐 자국민을 대상으로 자행한 학살 행위를 '킬링필드'라 칭하며, 왓트마이는 폴 포트 정권의 잔혹한 만행을 기억하기 위하여 건립된 사원입니다.
전 캄보디아 인구의 무려 1/3에 달하는 약 200만 여명이 억울한 죽음을 당하였으며 지식인, 정치인, 군인은 물론 국민을 개조한다는 명분 아래 노동자, 농민, 부녀자, 어린이까지도 무차별 학살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캄보디아 근현대사의 비극 속에 희생당한 이들을 애도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웨스트바레이 (씨엠립)

앙코르 시대에 만들어졌던 저수지 중 유일하게 물이 남아 있고 가로 2.2km세로 8km 로 천년전에 만들어진 캄보디아 최대의 인공호수인 서쪽의 바레이호수
톤레삽 호수

동양 최대의 호수로 불리는 톤레삽 호수는 캄보디아 인에게는 무척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캄보디아 면적의 15%를 차지하면서 그 다양한 식물 및 어류를 통해 캄보디아 인에게 60% 이상의 단백질을 제공한다. 톤레삽 호수는 건기인 10월에서 3월까지는 상류에서 호수의 물이 프놈펜 쪽으로 흘러 메콩강과 만나 메콩강 삼각주로 흐르지만, 우기인 4월에서 9월까지는 메콩강 물이 역류하여 이 호수로 흘러든다. 그 우기때 물고기들은 호수로 흘러 들어와 물 속에 잠긴 나뭇가지에 알을 낳는다고 하고, 호수의 수표면은 3배까지 넓어지며, 호수의 면적이 25,000㎦ 까지 이른다고 한다. 또한 호수 주변에 살고 있는 수상족의 생활 모습을 자연그대로 볼 수 있는 곳이다.
앙코르 국립박물관

앙코르 국립박물관은 앙코르 왕궁의 역사, 문화와 종교에 대한 유물 전시 및 한국어 영상 자료 설명으로 유물에 대한 역사와 문화적인 배경을 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재래시장 '싸르'

시장에 가면 현지인들의 삶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싸르'시장은 캄보디아 씨엠립에서 가장 큰 재래시장으로 각종 야채 및 생선, 열대과일 및 생필품 등 현지인들의 실물 경제를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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