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공지사항
질문과 답변
여행후기
베트남 소식
캄보디아 소식
라오스/미얀마 소식
위더스 기사
여행전문가 칼럼
베트남 소식

제 목 알리엑스, 베트남 대형은행 2곳과 '공동포스 서비스 공급' 계약
글쓴이 위더스관광 첨부파일 -
작성일 2019-09-25 오전 10:07:06 조회수 11
알리엑스, 베트남 대형은행 2곳과 '공동포스 서비스 공급' 계약 - 1
 

▲ 결제 전문 IT기업 알리엑스는 지난 18일 베트남 하노이와 20일 호찌민에서 베트남 국책은행 비에틴은행 및 최대 민간은행 사콤뱅크와 '공동포스 서비스 공급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비에틴 은행은 베트남 4대 국책은행 중 하나인 소매금융 분야 최대 은행으로, 베트남 내 가장 큰 가맹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대형 리테일 체인, 리조트 등 민간 가맹점뿐만 아니라 병원, 교육, 교통 등 공공부문에서도 강점을 갖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알리엑스 박병건 대표이사, 비에틴은행 짠밍빙 행장을 비롯해 베트남 중앙은행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포스 사업 시작을 선언했다.

사콤뱅크와 공동포스 계약 체결은 박병건 대표이사와 응우옌 죽 택 지엠 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콤뱅크는 큐알(QR) 결제 서비스 등 새 결제방식에 대한 혁신적 도입으로 결제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은행이다.

알리엑스의 공동포스는 가맹점에 카드 결제 단말기를 설치·운영을 하며 카드발급 은행에 거래 데이터를 전송해주기 때문에 카드 고객에게 집중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된다.

한국의 밴(VAN) 서비스와 유사하나 베트남 시장 현실에 맞춘 다양한 간편결제 방식과 베트남 특유의 기술 표준, 정부의 관련 정책 등을 적용한 통합 결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올해 베트남 칩카드표준(VCCS)을 발표하고, 모든 카드거래 단말에 적용해야 하는 시행령을 공표한 바 있다. 이에 베트남 전체 은행이 알리엑스 공동포스를 효과적 대안으로 받아들여지는 상황에서 현재 주요 은행들과 계약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

박 대표는 "베트남 중앙정부와 중앙은행의 지원과 지도에 감사드리며 베트남 비현금 결제 시장에 길이 빛나는 이정표를 만들어 가게 될 것을 확신한다"며 "알리엑스의 모든 역량과 열정을 다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9/24 12:00 송고